我和前夫都是韩国籍,我们的女儿是在菲律宾出生的。我和前夫离婚后和当地的菲律宾人结婚,女儿没有关于亲生父亲的记忆,所以不能理解自己的姓氏为什么和现在丈夫的姓氏不一样。孩子的姓氏可以改成现在丈夫的姓氏拉莫斯吗?
A
根据民法的相关规定,为了孩子的福利,需要更改孩子的姓氏与祖籍是,可以由父母或者本人到法院进行申请,获得需求后便可进行更改。
由于跨国婚姻的增加,跨国家庭的数量也在不断增加中,有着外国人姓氏的韩国人也变得常见了起来,如果提问者与女儿希望改姓,并且有与现任丈夫长期生活在海外的计划的话,属于为了孩子福利的正当理由,因此在向法院提交申请并获得许可后,就可以进行更改了。
*以上案例为根据真实事件改写的问答格式。
Q31 대한민국인인 전 남편과 사이에서 태어난 딸의 성을 재혼한 외국인인 남편의 성을 따라 변경할 수 있나요?
저의 딸은 필리핀에서 한국인인 저와 전 남편 사이에서 태어났지만 제가 전 남편과 이혼하고 현지인과 재혼해 친아버지를 만난 기억이 없습니다. 딸은 필리핀인인 아버지와 자신의 성이 다른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딸의 성을 필리핀인인 현재의 남편의 성을 따라 ‘라모스’로 변경할 수 있을까요?
A
민법에 따르면 자의 복리를 위하여 자의 성과 본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부, 모 또는 자의 청구에 의하여 법원의 허가를 받아 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국제결혼의 증가로 다문화 가정이 늘고 있는 추세에 비춰볼 때 한국인이 외국인의 성을 갖는 게 흔치 않은 일로만 볼 수 없으며, 딸과 어머니가 성 변경을 간절히 원했고 앞으로 새아버지와 주로 외국에서 생활할 계획인 점에서 질문과 같은 성과 본의 변경신청은 자의 복리의 관점에서 타당한 것으로 생각되며, 법원에 성과 본의 변경신청을 통하여 딸의 성을 남편의 성으로 변경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위 사례는 기사를 독자의 편의를 위해 질문과 답변 형태로 재구성하였습니다.
출처: 대한변호사협회 ■ 다문화가정 법률상담사례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