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31 与韩国籍前夫生的孩子,可以改名跟着现任外国人丈夫的姓吗

Print Friendly, PDF & Email

我和前夫都是韩国,我们的女是在菲律出生的。我和前夫离婚后和当地的菲律婚,女儿没生父记忆,所以不能理解自己的姓氏为什么和在丈夫的姓氏不一。孩子的姓氏可以改成在丈夫的姓氏拉莫斯

A

根据民法的相关规定,为了孩子的福利,需要更改孩子的姓氏与祖籍是,可以由父母或者本人到法院进行申请,获得需求后便可进行更改。

由于跨国婚姻的增加,跨国家庭的数量也在不断增加中,有着外国人姓氏的韩国人也变得常见了起来,如果提问者与女儿希望改姓,并且有与现任丈夫长期生活在海外的计划的话,属于为了孩子福利的正当理由,因此在向法院提交申请并获得许可后,就可以进行更改了。

*以上案例为根据真实事件改写的问答格式。

Q31 대한민국인인 전 남편과 사이에서 태어난 딸의 성을 재혼한 외국인인 남편의 성을 따라 변경할 수 있나요?

 저의 딸은 필리핀에서 한국인인 저와 전 남편 사이에서 태어났지만 제가 전 남편과 이혼하고 현지인과 재혼해 친아버지를 만난 기억이 없습니다딸은 필리핀인인 아버지와 자신의 성이 다른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딸의 성을 필리핀인인 현재의 남편의 성을 따라 ‘라모스로 변경할 수 있을까요?

 

A

 민법에 따르면 자의 복리를 위하여 자의 성과 본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부모 또는 자의 청구에 의하여 법원의 허가를 받아 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국제결혼의 증가로 다문화 가정이 늘고 있는 추세에 비춰볼 때 한국인이 외국인의 성을 갖는 게 흔치 않은 일로만 볼 수 없으며딸과 어머니가 성 변경을 간절히 원했고 앞으로 새아버지와 주로 외국에서 생활할 계획인 점에서 질문과 같은 성과 본의 변경신청은 자의 복리의 관점에서 타당한 것으로 생각되며법원에 성과 본의 변경신청을 통하여 딸의 성을 남편의 성으로 변경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위 사례는 기사를 독자의 편의를 위해 질문과 답변 형태로 재구성하였습니다.

출처:  대한변호사협회 ■ 다문화가정 법률상담사례집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