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9 외국 국적인 ‘미성년자’를 입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7월 네팔에서 결혼한 55년생(58세)인데 초혼으로 자녀가 없고, 부인은 78년생(35세)인데 딸 한명이 있는 상태에서 본인과 결혼을 했습니다. 딸은 96년생(17세)으로 네팔에서 대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부인은 올해 1월에 입국해 3월에 외국인등록증을 받았습니다. 우리 부부 사이 아이는 없습니다. 부인이 주민등록증이 아닌 외국인등록증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부인의 딸을 저의 딸로 입양이 가능한지 아니면 주민등록증이 나온 후에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딸의 나이가 많아 문제가 될까요? 딸을 입양해…

더보기

Q18 외국 국적인 ‘미성년자’를 친아버지의 동의 없이 입양하는 방법이 있나요?

베트남 이주여성에 관한 질문입니다. 베트남 이주여성은 베트남 전 남편과 이혼하였고 6세가 된 딸이 있습니다. 이혼 판결문에는 이주여성이 아이 양육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한국 남성과 재혼하여 입국하였습니다.   1) 아이의 친아빠가 외국에 있고 연락이 두절된 경우, 부의 동의 없이도 입양이 가능한지 여부현 남편의 동의하에 딸아이를 두 달 전 한국에 데려왔습니다. 아이는 3개월짜리 비자로 입국하였습니다. 현 남편과 이주여성 모두 아이를…

더보기

Q17 菲律宾妻子在和我结婚之前,和前夫有2个孩子。离婚后就没有联系了,现在妻子想要接孩子来韩国,要怎么办呢?

菲律宾籍妻子和我在前婚前,和前夫有2个孩子,离婚后就没有联系了。现在妻子想要带两个孩子来韩国一起生活,需要什么程序呢? A 在韩国和菲律宾两国都完成领养程序后,就可以给孩子办理签证。但是韩国法律规定,在申请领养申告的时候,原则上需要父亲的同意。孩子和父亲没有联系的话,进行领养可能会比较困难。但是如果有父亲下落不明的证明材料时,也可以申请领养。并且,就算不能领养,如果孩子不满20岁的话,可以申请同伴签证(F-3)来到韩国生活。 Q17 필리핀 아내가 전 남편과 낳은 자식이 2명 있는데 전 남편과 이혼 후 연락이 되지 않 아 아내의 자식을 한국으로 데려오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필리핀 아내에게 저와 결혼하기 전 전 남편과의 사이에 낳은 자식이 2명 있는데 전 남편과 이혼하고 연락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필리핀 아내의 전 남편과의…

더보기

Q16 怎样才能让在印度的亲生女儿入籍韩国并且一起生活?

 我是把心爱的女儿留在印度,在韩国结婚9年的外国女性。我现在已经取得了韩国国籍。想要把亲生女儿带过来一起生活,丈夫也同意,但是因为一直不知道要怎么办理,所以拖到了现在,想要知道需要什么程序。 A         可以考虑由提问者领养女儿的方法。领养未成年女儿的情况下,需要先到家庭法院获得领养许可,并且获得孩子的亲身父亲的领养同意书。如果与亲生父亲断交的情况下,需要准备一份无法了解亲生父亲的下落的证明。这样就可以在获得家庭法院的许可后领养,并且通过特别入籍程序(未成年人)的方法帮助女儿获得韩国国籍。         如果提问者女儿已经成年的话,就不需要获得家庭法院的许可,只需要亲生父亲的领养同意书即可。如果无法联系的亲生父亲,在出示一份亲生父亲下落不明的证明材料即可。但是女儿为成年人的情况时,不适用于特别入籍程序,需要在韩国居住生活3年以上才可以合法获得韩国国籍。 Q16 인도에 있는 친딸을 입국시켜 같이 살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인도에 사랑하는 딸을 두고 온 결혼 9년차 이주여성입니다. 저는 대한민국의 국적을 취득하였습니다. 친딸을 어떠한 형태로든 입국시켜 같이 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한데 절차를 잘 몰라서 세월만 흐르고 있습니다. 남편도 동의합니다. 절차가 어떤지 알려주시기…

더보기